[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이후 식품 계열사의 주요 제품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비정상적인 지배구조와 탈세의혹이 불거지고 소비자 단체와 소상공인들의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식품 계열사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일 ㄱ 대형마트가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경영 분쟁이 본격화된 지난달 27일부터 8월 9일까지 롯데 식품 계열사의 주요 제품들의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매출 하락을 면치 못했다.
롯데그룹의 모태이자 제과·빙과 업체인 롯데제과의 월드콘은 이 기간 여름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6.8% 하락했다. 대표 제품인 빼빼로 매출도 전년비 13.5% 감소했으며 마가렛트는 66.7%나 급감했다.
같은 기간 롯데아사히주류의 아사히맥주도 맥주 시장 성수기임에도 매출이 34% 줄었다. 롯데주류의 소주 처음처럼은 저도주 처음처럼 순하리의 인기 속에 매출이 전년비 36% 상승했지만 전달 성장치 보다는 떨어진다고 마트 측은 설명했다. 연중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는 롯데칠성음료의 '백화수복'의 매출도 이 기간 13% 감소했다.
ㄱ 대형마트 관계자는 "식품 매출은 날씨와 프로모션 여부에 따라 등락폭이 갈리지만 8월 초는 여름 휴가철 성수기로 식품 매출이 전반적으로 높은 때임을 고려하면 롯데 제품들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의 유통 계열사는 불매 운동 속에서도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이다.
롯데백화점의 지난 1∼9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전점 기준 14.5%, 기존점 기준으로는 4.2% 상승했다. 롯데마트의 지난 1~8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신장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밖에서 얘기되는 롯데 제품이나 유통사 관련 불매 운동과는 상관없이 매출은 좋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 사태가 장기간 되면 매출에는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한편 700만명의 회원을 둔 소상공인연합회와 금융소비자원, 소비자단체 등은 잇달아 롯데그룹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을 공표한데 이어 소비자와 함께, 활빈련 등 민간 소비자 단체도 롯데그룹 계열사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