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대형마트 지역 중기상품 판매 의무화 추진

박완주 의원, 유통발전법 개정안 대표 발의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사진) 의원은 20일 대형마트의 지역기여를 활성화시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지역협력계획서의 내용 및 이행실적 평가·점검에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주민 고용 계획 △지역 중소기업 상품 구매·유통 계획 △ 인근 중소유통기업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했다.

또 특별자치시장·시장·군수·구청장은 지역협력계획서의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특별자치시장·시장·군수·구청장은 점검·평가 결과 이행실적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선을 권고할 수 있다.

개정안 발의에는 노영민·백재현·오영식·전정희·홍영표·우윤근·이원욱·홍익표·전순옥·박수현·양승조 의원 등이 참여했다.

그동안 대형마트가 개설되면 의무적으로 지역협력계획서를 작성했지만 정작 지역상품 구매와 지역민 고용계획 등 구체적 기준이 없어 형식적 운영이란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로 대전발전연구원이 지난달 개최한 '대형유통업체의 지역기여도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 판매상품 납품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된 반면, 지역생산품과 특산품 판매 및 지역은행 이용률은 터무니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대전지역 백화점·대형마트의 총매출액은 2조1713억원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 이들 기업이 지역상품을 사는데 쓴 돈은 매출액의 3.9%(857억원)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가 점포에 지역 특산물 전용 매장을 운영하는 비율은 55.9%에 그쳤다.

대형마트 3사의 지역 기부금도 185억5900만원으로 매출액의 0.07% 수준에 불과했다. 또 지역은행 이용액은 3700억원으로 매출액의 1.4%로 나타나 매우 낮은 수준에 그쳤다.

이번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가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할 때 △지역민고용 △지역중소기업 상품구매 및 유통계획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하고 지방자치단체 역시 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해 결과공개를 의무화 했다.

박완주 의원은 "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가 지역과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진정어린 지원내용을 제시해야 한다"며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실질적인 지역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