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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레드불·핫식스·몬스터…에너지음료의 몰락

탄산음료, 에너지음료 자리 채우며 꾸준히 매출 상승

마시면 힘이 불끈 솟고 정신이 번쩍 든다며 인기를 끌었던 에너지음료의 인기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7일 BGF리테일(대표 박재구)이 운영하는 편의점 씨유(CU)가 최근 3년간 주요 음료 카테고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에너지음료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혜성처럼 등장한 레드불·핫식스·몬스터 등을 대표로 하는 에너지음료는 1년 만에 전년비 5배가 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듬해 고카페인 논란이 불거지면서 2013년 매출이 전년비 -12.3%, 2014년 -22.9%으로 하락했다. 올해 1분기에도 14.0%으로 역신장했다.



반면 3년 전 골든존(진열대에서 가장 판매율이 높은 위치) 자리를 에너지음료에게 내줬던 콜라·사이다를 대표로 하는 탄산음료는 10~20%대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중이다. 2012년 22.7%, 2013년 19.6%, 2014년 16.4%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전체 음료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김배근 MD는 "탄산음료는 안정적인 소비자 기호가 형성돼 있고 비교적 경기와 계절적인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씨유는 탄산음료의 인기에 힘입어 이날 편의점 업계 최초로 PB(자체 브랜드)로 'CU콜라', 'CU사이다'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CU콜라', 'CU사이다'는 PET용기의 350ml 용량으로 가격은 각각 1200원이다. 기존 일반(NB)상품 대비 ml당 가격이 최대 35% 저렴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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