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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슈퍼볼, 초당 광고료 1억6000만 원 대박…기아자동차 국내 유일하게 광고 참여

NFL 홈페이지



美 슈퍼볼, 초당 광고료 1억6000만 원 대박…기아자동차 국내 유일하게 광고 참여

2015년 2월 2일 오전 8시 30분(한국기준)에 열리는 미국 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슈퍼볼' (시애틀 대 뉴잉글랜드)의 광고료가 화제다.

NBC가 메인 중계방송을 맡은 가운데, 지난해 슈퍼볼 시청자수가 무려 1억1220만 명에 달했으며, 올해는 그것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3년 이후 슈퍼볼 시청자 수는 무려 30%가 늘었다.

NBC는 이 같은 시청률에 힘입어 경기 중 30초 광고를 평균 450만 달러 (한화 약 49억 원)에 모두 매진시켰다. 지난해 슈퍼볼 중계를 맡은 폭스TV가 세운 400만 달러 (한화 약 43억8000만 원)의 기록을 깬 수치다.

총 광고 판매액은 3억5900만 달러(3923억 원)로, 광고 1초에 무려 15만 달러(한화 약 1억6000만 원)에 이른다.

국내 기업 중에 슈퍼볼 광고에 참여한 기업은 기아자동차가 유일하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스포츠에서 라디오로 생중계한다.

한편 슈퍼볼은 미국인에게는 연중 가장 큰 스포츠 축제다.

미국인들은 슈퍼볼이 열리는 일요일을 '슈퍼볼 선데이'라고 부른다. 경기장에 직접 가지 못하는 대부분의 미국인은 이날 집안에서 맥주와 피자 등을 먹고 마시면서 TV로 슈퍼볼을 시청한다.

슈퍼볼 당일 음식 소비량을 보면 맥주 3억2500만 갤런(12억3000만ℓ), 피자 400만 개, 치킨 윙 10억 개, 감자칩 1120만 파운드(5080t), 팝콘 380만 파운드(1723t) 등이다.

슈퍼볼이 열리는 애리조나 주 글렌데일의 피닉스대 주경기장(7만2천여 명 수용)의 입장권 가격은 2800달러(308만 원)에서 1만3천 달러(1430만 원)까지 천차만별이다.

특히 올해는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나 알카에다, 이들을 추종하는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 등에 의한 테러 위협이 어느 때보다 고조된 상황이라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미국 애리조나 주 글렌데일의 피닉스대학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슈퍼볼에 대비해 대(對)테러대책 주무 부처인 국토안보부(DHS)의 제이 존슨 장관이 최근 피닉스 지역을 직접 방문해 보안대책을 보고받고 주요 시설을 점검했다.

존슨 장관은 ABC 방송에 출연, 슈퍼볼 경기장을 찾는 관객을 비롯한 모든 사람이 테러 등 각종 사고 가능성에 대비해 경계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또 국토안보부를 필두로 미 연방수사국(FBI), 교통안전국(TSA), 연방긴급사태관리청(FEMA) 등 관련 기관이 비상근무에 돌입한 것은 물론이고 백악관 비밀경호국(SS)까지 지원 업무에 가세했다.

비밀경호국은 국토안보부 공동으로 페이스북이나 알자지라 블로그를 포함해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메시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할 예정이다.

연방긴급사태관리청에서는 슈퍼볼 경기 중 비상사태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 전력 가동장비 및 이동통신지원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물론 생화학물질 탐지 체계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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