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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임의택의 車車車]넘치는 끼에 실속을 더한 ‘뉴 미니 컨트리맨’



지난해 국내 자동차등록대수는 2000만대를 돌파했다. 한 집에 차 한 대 이상 갖고 있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 된 것이다. 이런 상황일수록 남다른 차를 갖고 싶어 하는 이들은 늘어나게 마련. 이처럼 새로운 뭔가를 찾는 이들에게는 개성 강한 미니(MINI)가 딱 어울린다.

미니의 다양한 차종 중 컨트리맨은 '이단아' 같은 존재다. '미니'라는 호칭이 어울리지 않게 차체가 클뿐더러 오프로드 성능을 강조한 점도 독특하다.

최근 미니는 새로운 디자인과 장비를 적용한 뉴 미니 컨트리맨을 선보였다. 2011년 데뷔 후 4년 만의 업그레이드지만 변화 폭은 크지 않다. 비율이 좋았던 기존 디자인의 틀은 유지한 채, 라디에이터 그릴에 크롬 바를 더하고 안개등 밝기를 키우며 분위기를 바꿨다. 또 범퍼 아래에는 차체 손상을 막아주는 스키드 플레이트도 추가했다.

실내 역시 외관과 마찬가지로 작은 변화를 줬다. 3세대 미니 쿠퍼의 경우 속도계가 스티어링 휠 앞으로 옮겨진 반면, 뉴 컨트리맨은 종전과 마찬가지로 센터페시아 쪽에 그대로 뒀다. 대신 원형 속도계와 rpm 미터의 배경 컬러는 진회색으로 바뀌었다. 중앙의 원형 속도계안쪽에는 아이나비 맵을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이 마련돼 있다.



편의장비 추가도 눈에 띈다. 컨트리맨 ALL4 모델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더라도 차량의 전자 기기를 조절할 수 있는 3스포크 스타일의 다기능 버튼 스티어링 휠, 천연 가죽 스포츠 시트 등 고급 인테리어 옵션이 대거 추가됐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할 경우 전화기능만 되고, 음악 전송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음악을 들으려면 USB 케이블을 이용하는 방법뿐이어서 요즘 신차들의 추세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뉴 미니 컨트리맨은 초창기 6종류 모델을 정리해 쿠퍼 D와 쿠퍼 D 컨트리맨 ALL4, 쿠퍼 SD 컨트리맨 ALL4 등 4종류로 라인업을 새로 짰다. 시승차는 143마력을 내는 SD 컨트리맨으로, 218마력의 JCW 컨트리맨을 제외하고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닌 모델이다.

2.0 디젤 엔진을 얹은 쿠퍼 SD 컨트리맨은 쿠퍼 D 컨트리맨보다 31마력이 높고, 최대토크는 31.1kg·m를 낸다. BMW X1 18d의 엔진과 출력은 같지만 최대토크는 컨트리맨이 1.6kg·m 낮다.



엔진음은 동급 디젤 모델과 비교할 때 그리 시끄럽지도, 아주 조용하지도 않은 보통 수준이다. 최대토크는 1750~2700rpm에 맞춰져 있어 저·중속부터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 게다가 최대토크 구간을 넘어서도 펀치력을 잃지 않고 꾸준히 파워를 뿜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ALL4는 평소 앞뒤 50:50으로 구동력을 나누다가 뒷바퀴가 구동력을 잃을 경우 앞바퀴에 100%의 구동력을 보낸다. 앞바퀴를 기본으로 4륜구동을 만든 특징이 여기서 드러난다.

225/45R18 타이어를 장착한 쿠퍼 SD 컨트리맨은 요철을 만났을 때 다소 튀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고속주행을 즐기지 않거나 좀 더 안락한 승차감을 원하는 이라면 205/55R17 타이어를 단 쿠퍼 D 컨트리맨을 고르는 게 낫다.



쿠퍼 SD 컨트리맨 ALL4는 기존 옵션 사양을 유지하면서 270만원 저렴해진 4900만원의 가격표를 달고 있다, 쿠퍼 D 컨트리맨 ALL4는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었으나 기존 모델보다 110만원 오른 4360만원으로 책정되는 등 전반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려 한 점이 엿보인다. 미니 특유의 개성과 함께 공간 활용성까지 즐기고 싶다면 컨트리맨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미니 쿠퍼 SD 컨트리맨

여전히 매력적인 소형 SUV. 블루투스 기능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평점은 별 다섯 개 만점. ☆는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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