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궁합이 맞아 결혼 할 수 있나요?
달별사랑 남자 81년 1월24일 음력 새벽2시/여자 83년 2월 4일 음력 저녁17시
Q:어머니가 어디서 궁합을 봤더니 여자가 남자를 못살게 들볶고 겉 궁합과 속궁합에서 극을 하고 있어 안 좋고 자묘형살이 작용하여 사돈 간에도 사이가 안 좋으며 여자사주에 관성이 많아 여자가 중년이후 바람을 핀다고 하여 결혼하지 말라고 하는데 어찌해야 할지요. 우리 궁합이 맞아 결혼 할 수 있나요. 저희 둘의 사이는 이상 없는데 어머니를 설득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고견을 듣고 싶어 상담 올립니다.
A:결혼이란 두 사람만의 관계이면서도 부모님과 가족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을 받게 돼 있으므로 단독적으로 결정하고 독립적으로 살아 갈수가 없기도 합니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겠으나 특히 유교사상이 남아 있어서 두 사람만 좋으면 된다는 결혼 풍속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 하셔야 합니다. 명리를 하는 사람마다 특징이 있고 보는 관점이 있어서 또한 상담결과가 상이 할 수도 있음도 이해하셔야 하겠지요. 두 분의 궁합은 열정과 번창으로 서로에 대한 사랑과 믿음 또한 애지중지하며 화목과 발전이 있습니다. 다만 2014~2016년은 사이가 위험해 지며 이상기류가 흐르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염려한 것처럼 나쁜 궁합이 아닌 것은 두 분의 사주의 천간(天干)에서 여자가 남자를 생(生)해주고 있으며 지지(地支)에서도 합(合)을 이루고 있으니 금실이 좋습니다. 여자 사주 안에 남자가 나날이 번성하고 발전 돼야 하며 남자사주에 상대가 좋은 방향으로 가야 하는데 여자 분이 결혼 초반에는 건강상으로나 결혼생활의 불편한 점은 발생될 것입니다. 모든 부부가 궁합이 좋다고 하여 만사형통 백년해로를 하는 것이 아니고 운에 따라 굴곡이 때때로 있는 것이며 나쁜 궁합이라도 서로가 사랑하고 존중하면 무난하게 늙도록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머님의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한군데에 가서 듣고 지금처럼 방황하는 판단을 하지마시고 다시 가서 궁합을 물어 보는 것도 방법이지만 시간과 돈을 지출해야하는 일이니 부모님께 성실하게 다가가도록 하십시오. 결혼시기를 보는 것도 여자와 남자 사주에서 세운과 대운에서 합을 이룰 때 하게 되는데 2015년을 보내고 2016년 지나면 헤어지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상회역학연구원
(02)533-8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