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말로 취득세 추가 감면이 종료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기존 주택시장에서 분양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양도세 5년 감면 혜택이 있는 전용면적 85㎡ 이하 또는 분양가 6억 원 이하 물량에는 많은 관심이 쏟아질 전망이다.
신규 분양의 경우 미래가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단지 선택에 신중해야 하는데 입지, 분양가, 브랜드 등이 고려 대상이다. 이 중에서 브랜드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처럼 입주 후 집값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이왕이면 많이 알려진 메이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다.
9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www.serve.co.kr)가 하반기 수도권 분양 중 10대 메이저 건설사(2012년 시공능력평가순위 기준) 주요 유망 물량을 소개한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 20블록에 공급하는 '삼송2차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을 7월 12일 개관하고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74~84㎡ 총 1066가구로 구성된다. 서울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도보 10분 내로 이용할 수 있고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초대형 복합쇼핑문화공간인 신세계 복합쇼핑몰이 들설 예정이고, 삼송역 인근에는 업무시설인 삼송테크노밸리도 조성되고 있다. 창릉천, 북한산 등이 가까워 주변 환경이 쾌적하며, 야외 파노라마조망이 가능한 2면 개방형 신평면을 선보인다. 단지는 축구장 3배 크기의 오픈 스페이스에 옥상카페, 가족캠핑장 등의 커뮤니티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우건설이 7월 서울 관악구 봉천동 100-2번지 일대에 '관악 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84㎡ 총 363가구 중 196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울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과 낙성대역을 이용할 수 있고 남부순환도로, 관악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롯데시네마를 비롯해 서울대입구역?신림역 일대 상업시설, 관악구청, 관악구민회관, 관악구민운동장, 낙성대공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행림초, 봉원중, 관악중, 동작고 등의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단지 맞은편에 까치산공원이 위치해 있어 생환환경이 쾌적하다.
SK건설은 인천 남구 용현동 용현학익지구 2-1블록에 '인천 SK스카이뷰'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127㎡ 총 3971가구로 구성된다. 4000가구에 이르는 대단지로 단지 내 수영장이 설치된다.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가 가깝고 수인선 용현역이 단지 인근에 개통될 예정이다. 단지 가까이에 용현남초, 용현중·여중, 인항고 등 교육시설도 풍부하다.
삼성물산이 오는 9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 57번지 일대 잠원대림아파트를 재건축 해 '래미안'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104㎡ 총 843가구 중 126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울지하철 3호선 잠원역을 도보 3분 내로 이용할 수 있고 강남대로,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뉴코아아울렛, 한강공원잠원지구, 잠원근린공원, 서울성모병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신동초, 신동중, 경원중, 신사중, 현대고, 반포고 등의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롯데건설은 오는 9월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A25블록에서 '롯데캐슬 1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총 1956가구 중 1차분 1076가구가 분양된다. 제2자유로, 김포관산도로, 경의선 복선전철과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이용해 서울로 이동하기 쉽다.
GS건설은 오는 9월 경기 김포시 장기동 860-36 일대에 '한강센트럴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현재 설계변경 중이기 때문에 총 가구수와 전용면적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전용면적은 75~100㎡, 가구수는 3,600여 가구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내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단지 인근에 허산·솔래공원이 위치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대림산업이 오는 11월 서울 서초구 반포동 2-1번지 일대 신반포한신1차 아파트를 재건축 해 'e편한세상 한신'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230㎡ 총 1487가구 중 667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울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을 도보 3분 내로 이용할 수 있고 반포대교, 올림픽대로, 신반포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뉴코아아울렛, 한강시민공원, 반포종합운동장, 서울성모병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오는 11월 서울 강서구 공항동 4-8번지 일대 긴등마을에서 '힐스테이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은 미정이며, 총 540가구 중 311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서울지하철 9호선 신방화역과 5호선 송정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아파트로 단지 인근에 롯데몰 김포공항,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 복합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