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를 당한 보험 소비자들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때 100건 중 1건은 보험료를 받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 신뢰 하락의 주 요인으로 지목된다.
8일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에 따르면 보험금 부지급률이 1% 가량 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율은 0.96%로 손해보험사0.87% 보다 10% 정도 더 높고, 보험금 불만족도 도 생명보험사(0.78%)가 손해보험사(0.21%)보다 3.7배나 높았다.
생명보험 업계가 상품판매 단계 시 불완전 판매 도 많고,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행태가 많았던 것이다.
보험금 부지급율은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고,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금 청구된 계약 중 보험금 청구 후 계약이 해지된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4월 기준 전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로 생보사는 신한생명(0.31%)이, 손보사는 메리츠화재 (0.63%)이며, 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현대해상이 0.02% 로 전체보험사 중 가장 낮았으며 이어 LIG손해가 0.05%로 낮게 나타났다.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는 에이스손해가 5.7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농협손해가 4.97%, AIG손해가 3.08% 순이며, 생명보험사 는AIA생명이 2.85%로 가장 높았고, 이어 KB생명이 2.69%, KDB생명이 2.39%순이었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손해보험사는 AIG손해가 5.25%로 가장 높았다. 이어 AXA손해가 3.29%로 높았으며, 생명보험사는 현대라이프생명이 3.56%로 가장 높았고, 이어 AIA생명이 3.59%, 알리안츠생명이 2.6%로 높았다.
이기욱 보험국장은 "보험금 부지급율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표로 금융소비자가 보험사와 상품을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라며 "금융당국은 보험금 부지급율이 높은 보험사는 상품판매부터 지급단계까지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