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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기 성과공유 확산 일로...도입기업 50% 늘 듯

#삼성전자는 고성능 카메라의 필수장치인 손떨림 보정장치 및 셔터의 전량을 수입하고 있어 원가절감과 성능향상을 위해 국산화 개발이 절실했다. 하지만 신기술 개발에 실패할 경우 들어가는 8억 3000만원의 비용부담 때문에 국산화 개발에 선뜻 나서는 협력사가 없었다.

이에 삼성전자는 기술개발에 실패해도 지원자금을 회수하지 않는 조건으로 자화전자에 개발비 5억 3000만원을 지원하고, 2명의 기술전문인력을 파견했다.

양사의 협력결과, 손떨림 보정장치와 셔터가 일체형으로 된 신제품 개발에 성공해 삼성전자는 연간 9억원 가량의 원가가 절감되고, 자화전자는 매출이 26억 6000만원이 늘어나 두 회사 모두 윈-윈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기업과 협력사 간 성과공유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기업이 50%나 늘어날 전망이다.

3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내놓은 '주요 기업의 성과공유제 시행성과 및 추진계획 실태분석' 결과를 보면 성과공유제 도입기업이 향후 1년안에 지금보다 50.0%(48사→72사) 더 늘어나고, 추진과제 건수도 42.4%(1037건→1477건) 증가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1년간 종결된 67건의 성과공유 추진과제의 경우, 시행기업들이 생산성 향상, 수익성 개선 등으로 얻은 재무적 성과가 1개 과제당 5억 1554만원에 달했다. 이중 대기업은 2억 4041만원(46.6%), 협력사는 2억 7513만원(53.4%)의 이득을 얻어 대·중소기업 모두의 경영실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

아울러 성과공유제를 도입한 기업(48사)들은 동 제도 도입사유에 대해 '자사와 협력사 모두의 생산성·이익 향상에 도움돼서'(58.3%)가 가장 많았고, '동반성장지수, 정부사업의 가점 등 인센티브 때문에'(25.0%), '자사의 실익은 미미하나 협력사와 동반성장 차원에서'(16.7%)가 그 뒤를 이었다.

전익주 협력센터 팀장은 "기업현실과 업종에 맞는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고, 성과측정과 분배기준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성과공유 시행사례를 전파해야 더 많은 기업들에 확산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협력센터는 시행상 애로해소와 인센티브 확대 등에 대한 기업의견을 수렴해 산업통상자원부, 동반성장위원회 등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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