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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사 매출늘고 영업이익은 줄어…'양극화 심화'

잘 나가는 상장 대기업 사이에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1조클럽'은 줄어든 대신 '10조 클럽'은 늘었다. 일부 대기업은 많이 팔고 수익도 높아진 반면 다른 대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 박리다매를 해 이익이 박해졌다는 의미다.

2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유가증권시장의 12월 결산법인(금융업 제외) 중 연간 매출이 10조원을 넘어선 기업은 모두 38개사로, 33개사였던 2011년보다 5개사가 늘어났다.

2011년 '매출 10조 클럽'이었다가 작년에 빠진 곳은 LG가 유일했고, 현대글로비스, 한진해운, 삼성엔지니어링, LG유플러스, 이마트, 대림산업이 새로 진입했다.

실제로 대형 제조업체들의 태반은 매출이 증가했다.

'영업이익 1조 클럽'은 반대 현상이 나타났다. 작년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은 업체는 18개사로, 21개였던 전년보다 줄었다.

CJ와 LG전자 2곳이 신규 진입했지만, S-Oil, 롯데케미칼, 현대제철, OCI, 대우조선해양 등 5개사의 영업이익이 1조원 밑으로 떨어졌다.

양경식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기업들이 외형은 커졌지만 실익은 별로 챙기지 못했다"며 "영업이익이 줄어든 기업이 많아진 것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졌고, 많이 팔았으나 이익이 별로 남지 않은 박리다매를 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성기자 lazyhand@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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