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내 인생을 변화시킨 결정적인 한순간
KBS 강연100℃제작팀 지음/김영사ON 펴냄
당신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평범하지만 특별한 이웃 24명의 감동스토리를 담은 KBS '강연100℃'가 책으로 나왔다. KBS '강연100℃'는 인생을 끓는점까지 치열하게 살아온 사람들의 삶과 지혜를 듣는 프로그램이다.
방송이 아닌 책으로 만나는 우리 이웃들의 투박하지만 진솔한 이야기는 감동과 위로가 필요한 이 시대, 슬픔과 괴로움에 빠진 사람에게는 기쁨과 환희를, 시련과 좌절에 빠진 사람에게는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방황하고 두려움에 빠진 사람에게는 목표와 용기를 전해주어 더 진하고 큰 감동으로 독자의 마음을 달래줄 것으로 보인다.
저명한 유명 인사가 아닌 나와 크게 다르거나 멀지 않은 삶의 궤적을 가지고 살아간 이웃들의 친근한 이야기는 내 삶의 목표가 정해지지 않은 이에게, 다시 삶의 목표를 잡아야 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날이 보장된 의대를 그만두고 가슴 뛰는 일을 찾아 꿈을 이룬 요리사, 거듭된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해 성공을 이룬 떡볶이 프랜차이즈 대표, 분노와 자포자기 속에 노숙자로 아무렇게 살다가 삶의 희망을 찾은 두부 제조업 대표가 나온다.
또 사고로 한 손을 잃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낸 무역회사 대표,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목표를 만들고 삶을 이끌어온 운전기사 출신 은행 지점장, 나이 마흔, 무엇을 꿈꾸기엔 늦은 나이라는 세상의 통념을 깬 사법시험 최고령 합격자, 내가 가는 길과 남이 가는 길이 다르다고 해서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빛깔을 가지고 살아온 지리산 서당 출신 교수도 만날 수 있다.
우리 이웃들에 펄펄 끓던 한순간이 인생을 어떻게 바꿨으며, 그들이 겪은 고통과 위기가 어떻게 찬란한 희망으로 바뀌었는지를 통해 내 삶을 되돌아보고 앞날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김지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