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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부자쇼핑' 돕는 공정위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에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한 '상품 비교정보 생산'의 실효성이 의심되고 있다. 예산 전년대비 2배 늘어난 반면 실적은 고작 1건 느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26일 공정위에 따르면 지난해 '상품 비교정보 생산' 예산은 전년(9800만원)보다 2.24배 증액한 2억2000만원이었지만 생산건수는 10건으로 전년보다 1건 느는데 그쳤다.

실제로 지난해 공정위가 지원한 비교정보 생산 건수는 다운점퍼를 비롯해 한우고기, 유모차 등 10건이다. 예산이 절반에도 못 미쳤던 2011년 분유, 소금, 워킹화 등 9건보다 고작 1건 느는 데 그쳤다.

공정위 관계자는 "오랫동안 쓰게 되는 고가의 제품들에 소비자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비교정보 생산 품목을 선정했다. 그러다보니 제품구입비나 실험 비용 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자단체들은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고가의 제품에만 치중하다 보니 비교정보 생산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비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층은 굉장히 제한적"이라며 "저가지만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생필품에 대한 비교정보를 더 많이 생산해 다양한 소비자층이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