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와 50대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쓸때 적립되는 포인트를 가장 열심히 사용하는 반면 30~40대는 포인트를 제 때 사용하지 못해 사라지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모든 연령대에 걸쳐 포인트를 꼼꼼히 챙기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었다.
21일 롯데카드가 포인트제를 도입한 2006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7년간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30~40대의 포인트 소멸 비중이 다른 연령층보다 월등히 높았다. 유효기간 경과 등 이유로 소멸하는 포인트의 24.6%가 30대였다. 40대도 23.7%였다. 30~40대 카드 이용자 10명 가운데 최소한 2명은 포인트를 제대로 쓰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20대나 50대의 포인트 소멸률은 각각 13%와 15.3%로 꼼꼼히 포인트를 챙겼다.
20대와 30대의 포인트 사용이 꾸준히 늘지만 40대 이상의 포인트 사용은 계속 감소하는 것도 특징이다.
롯데 포인트 사용 고객 가운데 20~3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말 29.7%, 2008년 말 36%, 2010년 말 42.3%, 2012년 11월 말 45%로 매년 증가했다. 이에 반해 40~50대의 포인트 사용은 2006년 말 54.4%, 2008년 말 49.6%, 2010년 말 47.1%, 2012년 11월 말 47.9%로 감소세다.
남성의 포인트 사용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도 주목된다. 남성의 포인트 사용 비중은 2006년 말 22%에서 2008년 말 26%, 2010년 말 27.1%, 2012년 11월 말 31.3%로 상승했다.
한편 포인트 사용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27.7%)이었고,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0.4%)였다. 또 매년 포인트 사용이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은 부산이었다. 부산의 포인트 사용은 전체 지역의 10.6% 수준이지만 연평균 사용 증가율은 66%로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