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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서민금융 '모럴 해저드'...햇살론 연체율 1년새 4배 껑충

현 정부의 대표적인 대표적인 서민금융 상품인 미소금융과 햇살론의 연체율이 최근 1년새 2~4배 가량 가파르게 상승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대출상환 능력이 떨어진 때문이지만, 대출자의 도덕적 해이가 심해졌다는 진단도 제기된다.

8일 금융위원회가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말 기준 미소금융 연체율은 4.7%, 햇살론은 8.9%이었다.

미소금융의 경우 연체율이 지난해 7월(2.6%)에 비해 2.1%포인트 증가해 연체율이 두 배 가까이로 높아졌다. 기업재단, 은행재단, 지역지점 연체율이 동시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지점 연체율이 8.9%로 급상승했다.

미소금융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휴업이나 폐업을 한 경우도 지난해 7월 기준 2.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햇살론은 연체율이 더 높다. 7월말 햇살론의 연체율은 8.9%로 지난해 같은 시점의 2.1%에 비해 4배 이상 수직상승했다. 더구나 햇살론의 경우 전체 대출액중 88% 가량은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1~7등급을 대상으로 대출됐음에도 연체율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소금융과 햇살론은 이명박 대통령의 주도 아래 저신용·저소득층에게 창업자금 등을 낮은 금리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이다. 휴면예금과 기부금 등을 재원으로 만들어졌다.

7월 말 현재 누적 지원실적은 미소금융이 3만4000건에 4600억원, 햇살론이 23만5000건에 2조900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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