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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잠수타는' 이통사 mVoIP

이동통신사들의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요금제 개편 움직임이 잠잠하다.

지난 6월 카카오톡의 mVoIP인 '보이스톡' 출시될 당시만 해도 이통사들이 mVoIP 이용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요금제를 바꿔야 한다며 떠들썩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보이스톡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mVoIP 요금제 개편 논란은 기우가 된 것.

20일 통신업계와 카카오톡의 운영사 카카오에 따르면 보이스톡의 통화연결 수는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지 사흘 만인 6월6일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하루만인 6월7일 절반 이하(42.31%)로 떨어졌다. 6월12일에는 최고치의 10.05%로 줄었고 6월23일부터는 최고치의 4%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달 2일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이후에도 큰 변화는 없다. 보이스톡이 음성통화를 대신할 정도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것이란 예상에서 벗어난 결과다.

그동안 이통사들은 mVoIP 서비스 확대 대비를 위한 고삐를 거세게 당겨 왔다.

보이스톡 출시 당시 SK텔레콤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즉각 자료를 내고 "이통사의 데이터망을 이용한 무료통화는 이통사의 투자의욕을 꺾고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에 도움이 안 된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사들은 보이스톡을 계기로 mVoIP 서비스가 확대할 것을 대비하겠다며 관련 요금제를 개편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SK텔레콤과 KT는 mVoIP 제공량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요금제를 변경할 것으로 점쳐졌다. 두 이통사의 주요 요금 개편은 ▲mVoIP 허용한도 축소 ▲mVoIP 허용 요금제의 가격을 인상 ▲mVoIP 사용료를 별도 부과 등의 방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됐다. 스마트폰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만 6월29일을 기해 mVoIP 금지를 풀고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일정량의 mVoIP 사용을 허용했다.

하지만 막상 보이스톡의 실제 시장 반응이 가시화되자 한숨 돌린 이통사들은 mVoIP 대응에서 한발 빼고 있다. 방통위는 "현재 mVoIP 요금제 약관을 인가 신청하거나 신고한 사업자는 없다"고 밝혔다. 이통사의 한 관계자는 "보이스톡 여파가 카카오톡만큼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mVoIP 요금제는 현안에서 벗어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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