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삼이 건강 전도사로 떠올랐다. 지난해 3조원 이상의 건강식품시장에서 1조원가량은 홍삼 시장이 차지했다. 홍삼은 인삼을 쪄서 익히는 방법으로 만든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사포닌이라는 성분 중 G-RH2는 항암성이 있어 모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항암약품으로 알려진 CDDP를 사용할 때보다 암세포를 다스리는 능력이 3배 정도 높다. 또 노화 억제와 지방 분해, 면역기능 증강 등 효과도 있다.
◆진액에서 화이트 초콜릿까지 다양
한국농어촌공사와 금산군은 나이대별 맞춤 홍삼 상품을 제안했다. 홍삼의 쓴맛을 꺼리는 아이들에게는 ‘홍박사’를 추천한다. 6년근 홍삼농축액에 꿀·사과 농축액 등을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냈다.
나이 많은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로는 국내산 6년근 홍삼으로 제조한 홍삼진골드를 고른다. 식품의약품안전청과 미국 FDA 등에서 인정받아 안심할 수 있다. 고농축 액체 형태라 쉽게 떠먹을 수 있다.
젊은 부부라면 홍삼의 고형분이 60% 이상 함유된 고려홍삼정 VIP를 서로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다. 암 예방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1g당 70mg이나 들어 있다. 사랑하는 연인이라면 화이트 초콜릿에 6년근 홍삼분말이 들어간 ‘홍삼향’과 ‘홍삼 초콜릿 크런치’로 달콤하게 건강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약효성분 뛰어난 금산 인삼 판매
인삼은 생육환경과 채취 기간이 중요하다. 금산인삼은 일교차가 크고 산지가 전체 면적의 71.5%를 차지해 산삼에 가까운 인삼을 얻을 수 있다. 또 약리 작용상 최고 수준에 달하는 7월에 인삼을 채취해 사포닌 함량이 5.2%로 다른 지역보다 월등히 약효성분이 뛰어나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서울 중구 명동에 문을 연 신개념 카페테리아 ‘목화토금수’에서 ‘금산 홍삼제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목화토금수 홈페이지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31일까지 목화토금수에서 10만원 이상 제품을 구입하면 한방차를 5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문의: www.yackcho.com·02)2107-8260
/김유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