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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백화점 ‘큰손’은 로엘족

스타일 가꾸는 남성 늘어…워킹맘·베이비부머도 한몫

백화점 매출을 올리는 ‘통큰 고객’은 따로 있었다. ‘골드 미스’(경제력을 갖춘 30대 싱글 여성)의 영향력이 주춤한 사이 여가활동을 즐기는 50대 베이비붐 세대와 30∼40대 워킹맘(자녀를 키우는 직장 여성), 자신을 꾸미는 데 적극적인 ‘로엘족’이 큰손으로 떠올랐다.

26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금융위기가 시작된 2008년과 소비심리가 회복된 올해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50대 고객의 구매금액은 2008년보다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난에 시달린 20대 고객의 씀씀이는 8%에 그쳤다.

1955∼63년 출생한 중년층인 베이비붐 세대는 경기회복세를 타고 여유로운 쇼핑을 했다. 특히 여가를 즐기려는 중년들로 아웃도어 상품군 구매금액 증가율이 2008년보다 76%나 돼 평균 증가율인 42%를 크게 웃돌았다.

30∼40대 워킹맘도 씀씀이가 컸다. 특히 점심 시간(낮 12∼1시)과 저녁 시간(오후 6시∼폐점)에 이들이 올리는 매출은 2008년보다 75% 늘어 전 연령대 신장률 49%보다 훨씬 높았다.

남성 고객들은 여성보다 더 크게 지갑을 열었다. 올해 여성 고객의 구매금액은 2008년보다 28% 늘어난 반면, 남성 고객의 구매금액은 34%나 증가했다. 특히 50대 남성고객의 화장품 구매금액은 42% 뛰었다. 백화점 측은 이들을 ‘로엘(Life of Open-mind, Entertainment and Luxury)족’이라 이름 붙였다.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시크릿 가든’의 남자 주인공(현빈)처럼 패션에 관심이 많고 자신을 위한 투자에 관대한 남성을 뜻하는 말로, 드라마 속 백화점 이름을 따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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