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주식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스테이블 코인'이다. 최고 수혜주로 꼽히는 카카오페이 주가는 올해 초 2만6000원 수준이었으나 지난 6월 한 달에만 200%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해 9만4000원까지 치솟았고, 한국은행과 국제결제은행이 제기했던 스테이블 코인 관련 우려에도 강세를 지속 중이다.
간편결제 앱에서 시작된 기대감은 모기업인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의 강세로 이어졌다. 은행들이 잇따라 스테이블 코인 상표 선점에 나서자 금융주도 상승했다. 가상자산을 기반으로 한 P2E(게임을 플레이해 돈을 버는 것)에 대한 기대감에 게임주까지 강세를 보였다. 스테이블 코인은 '테마주'를 넘어, 마치 성공을 담보하는 '보증수표' 처럼 보인다.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고조될수록 거품에 대한 우려도 커진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치가 고정돼있어, 그 자체만으로는 가치를 생산할 수 없다. 발행기관은 스테이블 코인의 수요에 따라 발행량을 늘리고, 늘어난 발행량을 기반으로 국채·예금 등 담보성 자산을 확보해 수익을 발생시킨다. 수요 없이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세계 스테이블 코인 시장 규모는 약 2500억달러 규모다. 이 가운데 점유율 상위 5개 코인이 전체의 96%(2400억달러)를 차지한다. 이 가운데 대부분에 해당하는 2200억달러 중 1590억달러가 테더(USDT), 620억달러가 USDC다. 가치가 일정한 일종의 '화폐'에 해당하는 만큼 유통량이 많고 신뢰도가 높은 상품에 수요가 집중됐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사용이 불편하고 매매도 어려운 코인을 선택할 이유가 없어서다.
국내에서는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 문턱을 크게 낮춘 '디지털자산 기본법'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해외와 비슷하게 발행량이 많고,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소수의 스테이블 코인으로 수요가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한국은행도 신뢰도가 낮은 스테이블 코인의 무분별한 발행은 원화 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더군다나 스테이블 코인과 관련해선 아직까지 확정된 내용이 없다. 입법을 주도하는 민주당도 발행 요건을 20억원, 30억원까지 올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내놓고 있고, 입법 시기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스테이블 코인'과 관련한 투자 열풍은 뜨겁지만, 침착하게 옥석 가리기에 나서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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