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상품 공동개발 및 국내외 유통·판로지원 목표 중소벤처기업부가 백년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기업과 협력한다.
중기부는 20일 서울 강서구 롯데중앙연구소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롯데웰푸드·백년가게협동조합연합회 3사와 소상공인 유통·판로지원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2018년부터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사업'을 통해 총 2288개사(백년가게 1357개사, 백년소공인 931개사)의 백년소상공인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을 추진해 왔다.
이번 협약은 지난 11월 발표한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의 후속 조치로 백년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고,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에는 ▲백년소상공인 공동브랜드 상품개발 ▲국내외 유통판로 개척 및 수출 지원 ▲백년소상공인 원재료 등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한 식자재 공동납품 지원 ▲백년소상공인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 실질적인 협력 방안들을 반영했다.
특히, 국내 대표 식품 유통 대기업인 롯데웰푸드는 백년소상공인의 우수 제품을 대형 유통채널에 입점시키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오래된 맛집인 백년가게의 전통 레시피들을 롯데웰푸드의 헬스&웰니스 간편식 브랜드인 '식사이론'과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HMR 등 소비자 수요가 높은 공동브랜드 상품으로 개발해 새로운 성장 기반을 확충하는데 주력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소상공인을 위한 단순한 지원을 넘어,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살리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다양한 상생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롯데웰푸드 이영구 부회장은 "백년소상공인이 쌓아온 소중한 전통과 맛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책임있는 기업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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