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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워싱턴D.C도 '김치의 날' 제정 … 미국 내 4번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좌측), 아니타 본즈 워싱턴D.C 의원이 '워싱턴D.C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 전달식을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국 수도 워싱턴D.C가 '김치의 날'을 제정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김춘진 사장이 아니타 본즈 워싱턴D.C 의원으로부터 '워싱턴D.C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을 직접 전달받았다고 6일 밝혔다.

 

한국계 의원이 없는 워싱턴D.C 의회는 김치에 매료된 아니타 본즈 의원 주도로 7일 오후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이로써 미국 내 김치의 날 제정은 작년 8월 캘리포니아주, 올해 2월 버지니아주와 뉴욕주에 이어 4번째가 된다.

 

지난 31일 바이든 대통령이 K팝스타 방탄소년단(BTS)을 백악관으로 초청한 행사에 이어 김치의 날 제정이 이어지며 미국 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는 평가다.

 

김치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1억5990만달러(약 2028억원) 수출을 달성한 K푸드 대표주자다.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Health Magazine)'는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

 

aT는 김치 세계화를 위한 품질고급화와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주한 미국 대사관을 방문해 한국의 엄격한 식품위생·안전성 제도를 설명하고 한미 양국 간 식품위생조건 동등성 인정을 요청한 바 있다.

 

올해는 김치뿐 아니라 김치 시즈닝 등 다양한 김치 가공품을 국가대표 수출품목으로 발굴·육성하는 '미래클 K-Food 프로젝트' 품목으로 선정해 육성 중이다.

 

또 영화 '미나리'와 연계해 미국 소비자체험 홍보, 유럽 미슐랭 쉐프와 김치 레시피 공모전과 쿠킹쇼 개최, 일본 기능성 성분표시 등록 지원 등 다양한 수출 마케팅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춘진 사장은 "미국 내 김치의 날 제정 릴레이를 김치 붐 조성의 기회로 삼아 현지 소비저변을 확대하고, 김치 종주국으로서 '프리미엄 한국김치'의 위상을 높이겠다"며 "올해는 미국뿐 아니라 캐나나, 유럽, 신남방 국가 등으로 수출시장도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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