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친환경차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성과는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는 국내 누적 판매 1만대를 넘어서며 안방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한 모습이다.
현대차는 30일 넥쏘 국내 누적 판매량이 1만대를 기록했으며, 1만번째 고객 차량 전달식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개최했다. 1만번째 차량을 구매한 임현석씨는 "삼남매를 키우는 다둥이 아빠로서 자녀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넥쏘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넥쏘는 2018년 3월 출시된 현대차의 첫 상용 수소차다. 판매량이 2018년 730대에서 지난해 4190대로 뛰었다. 올해는 10월 말 현재 5080대다. 글로벌 누적 판매는 지난 7월 1만대를 넘었다. 넥쏘 판매량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상품 경쟁력은 물론 적극적인 수소전기차 보급 정책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넥쏘는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609km이다. 최고출력은 113kW(154마력), 최대토크 40.3kgf·m(395N·m)으로 성능이 뛰어나다. 20여년간 이어져온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집약된 차다
지난 7월 독일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넥쏘를 1주일 간 총 1500km 주행한 뒤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매우 우수한 차' 그 자체"라며 "수소차라는 콘셉트만으로도 훌륭한 차인데다, 다른 전기차 대비 긴 항속거리, 짧은 충전시간으로 장거리 용도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가족용 차로 부족함이 없었다"고 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설명했다. 특히 실용적인 항속거리를 장점으로 꼽았다. 또 충전이 용이하고 신속한 점도 우수한 요소로 거론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뚜렷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7월까지 전기차 6만707대 팔아 글로벌 판매량 기준 4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4만8570대)보다 25% 증가했다. 테슬라가 19만1971대를 판매해 1위였고, 르노닛산이 8만6189대로 2위, 폴크스바겐이 7만5228대로 3위였다. 5위는 중국 BYD(4만2340대)였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7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차의 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는 각각 4위와 8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작년보다 여섯 계단 상승했고 기아차는 1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현대차는 코나 EV의 판매가 감소했지만 전기 트럭인 포터Ⅱ 일렉트릭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판매량이 증가했다. 기아차는 봉고 EV와 니로 EV, 쏘울 부스터 EV의 수요가 증가하며 판매량 2만대를 돌파했다. 또 시드 PHEV와 엑시드 PHEV가 판매 호조를 보이며 전년 동기 8위에서 한 계단 상승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현대·기아차는 지난 7월까지 2879대를 판매하며 1위를 차지했다. 작년 같은 기간 1808대를 판매한 데 비하면 59% 증가했다. 2위를 차지한 도요타는 439대를 판매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71% 감소했고, 3위인 혼다는 134대를 팔며 5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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