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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팔방미인' 신형 투싼 아쉬운 한가지

현대차 디 올 뉴 투싼 주행 모습.

'미래 디자인·넓은 실내공간·뛰어난 연비.'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디 올 뉴 투싼'은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 출시한 차량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모델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모델에서도 한두개정도 단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신형 투싼은 이같은 단점을 찾기 쉽지 않았다. 프리미엄 모델에 대한 기대감보다 기준을 낮게 잡은 점도 있긴하다. 지난 21일 현대차의 '디 올 뉴 투싼'의 시승을 통해 차량의 매력을 알아봤다.

 

시승 차량은 가솔린 1.6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코스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서 이천시 마장면 지산포레스트 리조트까지 왕복 약 60㎞구간에서 진행했다.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건 디자인이다. 이전 세대에서 느낄 수 없는 미래 지향적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신형 투싼의 전면은 신형 그랜저와 쏘나타를 통해 선보인 파아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과 히든램프를 SUV라인업 최초로 적용해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이 다른게 반사돼 완전히 다른 느낌을 선사한다.

 

부메랑 모양의 주간주행등은 시동을 멈춘 상태에서는 그릴의 한 부분으로 숨어있다가 시동을 켜면 모습을 드러난다. 이른바 '히든 라이팅'이다.

 

이 두 가지 모습은 다른 차를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측면은 아반떼에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던 예리하고 과감한 다이아몬드 형상의 캐릭터 라인으로 장식해 날렵함을 담아냈다.

 

현대차 디 올 뉴 투싼 실내 모습.

실내는 넓은 개방감과 첨단 이미지에 걸맞는 환경을 제공한다. 운전석에는 덮개가 없는 10.25인치 개방형 클러스터를 최초로 적용했다. 일반적으로 클러스터 위를 덮고 있는 테두리가 없어 마치 테블릿PC를 옆으로 돌려 붙여놓은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또한 도어로에서부터 대시보드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곡선 라인은 운전자를 포근하게 감싸준다.

 

공간성도 뛰어나다. 이전 세대보다 차체가 커지면서 2열 공간은 눈에띄게 넓어졌다. 2열까지 승객이 탑승하고도 뒤에 충분한 짐을 실을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어린 아이를 둔 부모들이 여행을 준비할때 짐걱정을 하지만 투싼은 이같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신형 투싼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매력은 주행성능이다. 터보차저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된 파워트레인은 달리는 재미와 연비 절감의 효과를 동시에 가져다준다. HEV에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제원상으로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f.m,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의 힘을 발휘한다.

 

도심을 벗어나 고속도로에서 가속 페달에 힘을주자 힘있게 치고나갔다. 고속 주행에서 느껴지는 주행 성능은 부족함이 없지만 역동적인 주행을 기대하면 아쉬움도 있다. 고속 주행시 도로 상황에 따라 감속을 하거나 일정 속도로 주행하면 배터리는 스스로 충전한다.

 

특히 투싼 하이브리드는 저속에서 전기모터를 사용하다가 시속 60㎞가 넘어가면 엔진이 개입한다. 이 때 엔진이 개입해도 부드럽게 모터의 출력을 추가로 전달해 운전자가 계기반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구동방식의 변화를 눈치채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러웠다. 또한 현대차가 자랑하는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 HTRIC는 회전 구간에서 느껴지는 SUV 특유의 롤링도 잘 억제해 균형을 잘 잡아줬다.

 

현대차 디 올 뉴 투싼 후측면 주행 모습.

연비도 뛰어났다. 투싼 하이브리드의 복합연비는 1L당 16.2㎞로 높은 편이지만 실제 주행을 마친 결과는 21.3㎞/L를 기록했다. 일부 구간에서 급가속과 급제동을 했지만 이같은 연비를 유지했다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신형 투싼의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다.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고려해 투산에 적용된 첨단 기술을 대거 선택할 경우 3000만원 후반까지 올라간다. 싼타페나 쏘렌토 중간급 옵션을 적용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신형 투싼의 높은 상품성과 디자인, 친환경 혜택 등을 복합적으로 정리해 본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형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은 트림에 따라 2857만~3467만원이다. 투싼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2435만~3155만원, 2.0 디젤 모델은 2626만~3346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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